첼시 이적 지소연, 발자취마다 '최초' 기록

기사작성 : 2014-01-28 13:28

본문


"
[포포투] 지소연이 한국 여자축구 선수로는 처음으로 잉글랜드에 진출한다. 첼시레이디스와 2년 계약을 확정했다. 첼시레이디스는 27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인 스타 지소연과 계약했다"고 발표했다. 한국 여자축구 나아가 한국축구사를 새로 쓰고 있는 지소연의 도전기를 정리했다.
 
jiiiiii.jpg

한국축구사 새로 쓴 /'/원더걸/'/

지소연은 한국축구사에 여러 차례 /'/최초/'/의 기록을 세운 개척자다. 2006년 만 15세의 나이로 남녀 통틀어 역대 최연소 국가대표에 발탁되면서 화제를 모았다. A대표팀에서 가장 막내였지만 이미 중심축으로 활약할 만큼 독보적인 재능을 갖고 있었다. /'/원더걸/'/의 등장과 함께 한국축구는 신기원을 열었다. 그 진가가 드러난 무대는 2010년 독일에서 벌어진 FIFA(국제축구연맹) U-20 여자월드컵이다. 지소연은 대회에서 8골(득점 2위)을 터트리며 한국의 3위 입상을 이끌었다.  당시 한국이 FIFA 주관대회에서 거둔 최고 성적이었다. 약 2개월 뒤 여민지가 FIFA U-17 여자월드컵에서 3관왕(팀 우승, 골든부츠, 골든볼)을 신고하기 전까지, 지소연은 FIFA 주관대회에서 한국이 세운 최초-최고의 입상 기록을 유지했다.
 
그녀의 새로운 목표는 여자월드컵 우승이다. <포포투>와의 인터뷰에서 "21살(2011), 25살(2015), 29살(2019)에 월드컵에서 뛰고 멋진 모습으로 은퇴하는 게 꿈이었다. 21살 때를 건너뛰었으니(*당시 본선 진출 실패) 33살까지 뛰어야 할 것 같다"면서 "언젠가 여자월드컵에서 우승을 하고싶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바람대로 선수 생활을 이어간다면 여자선수 A매치 최다출전의 역사도 만들 수 있다. 현재 여자선수 A매치 최다출전 기록은 골키퍼 김정미(70경기 출전)가 갖고 있다. 지소연은 54경기(26골)에 출장했다. 지소연의 나이를 고려할 때 새 역사를 쓰는 건 시간 문제다. 
 
일본 매료시킨 실력파
 
지소연이 성인무대에 데뷔한 것은 2011년이다. 한양여대 졸업 전에 일본여자실업축구 고베아이낙에 입단했다. 앞서 일본 무대를 거쳐간 한국 선수들은 많았지만 활약상을 제대로 인정받은 선수는 지소연뿐이다. 입단 첫해 정규리그에서만 8골6도움을 기록하며 성공적인 데뷔 시즌을 보낸 데 이어 이듬해 7골9도움을 기록, 소속팀의 리그 2연패와 리그컵 우승을 견인했다. 2012시즌 일본여자축구 /'/베스트11/'/에도 선정됐다. 시상식장에 선 외국인 선수는 지소연이 유일했다. 2013시즌에는 팀 역사상 전무한 4관왕(리그, 리그컵, 클럽선수권, 일왕후배) 달성에 큰 공을 세우며 2년 연속 일본여자축구 /'/베스트11/'/에 선정됐다. 역시 한국 선수로는 최초의 기록이다.
 
일본에서의 3년은 지소연에게 도약대가 됐다. 2011여자월드컵 우승 주역 다수와 한 팀에서 활약하면서 적잖은 자극을 받았다. 때로는 영감을 때로는 도전의식을 느꼈다. 공교롭게도 한국과 일본의 대표팀 간 맞대결에서는 승패에 상관없이 지소연의 활약이 빛났다. 일본을 상대로 3경기 연속골을 기록중이다. 지소연은 일본에 유독 강한 비결로 "항상 그들의 경기를 챙겨볼 수 있기 때문에 어떻게 움직여야 할지를 알고 있다"고 답했다. "파고들 수 있는 틈을 알기 때문에 (한국대표팀의)동료들과 공유할 수 있다"는 말이다. 동시에 유럽 진출의 발판도 마련했다. 고베에서의 활약상을 인정받아 첼시 이적의 물꼬를 텄다.
 
ji1.jpg

여자선수 최초 잉글랜드행

첼시레이디스와의 이적 협상은 지난 여름부터 진행됐다. 첼시 외에 독일, 미국, 프랑스 등 다수의 클럽에서도 /'/러브콜/'/을 보냈지만 지소연의 최종 행선지는 첼시였다. 연봉 액수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구단 역대 최고 대우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집과 항공권, 어학연수 프로그램도 지원받는다. 이로써 지소연은 여자선수로 잉글랜드 무대를 개척한 최초의 인물이 됐다.
 
지소연에 거는 구단의 기대는 각별하다. 엠마 하예스 감독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환상적인 영입이다. 지소연은 세계 최고의 미드필더 중 한 명"이면서 "우리 팬들이 그녀를 사랑하게 될 거라 믿는다"며 영입을 반겼다. 또 "지소연은 모든 것을 갖췄다. 우리 팀에 꼭 맞는다. 첼시 유니폼을 입고 크게 성공하리라 확신한다"며 기대감을 보였다.
 
첼시레이디스는 잉글랜드 최상위 여자리그인 슈퍼리그(WSL)에 속해있다. WSL은 매년 4월부터 10월까지 세미프로리그로 운영되고 있으며, 첼시는 지난 시즌 8개 팀 중 7위를 기록했다. 이번 겨울 지소연을 포함해 공격적인 선수 영입에 나서면서 새 시즌 비상을 예고하고 있다. 한편 지소연은 28일 잉글랜드로 출국해 팀에 합류할 예정이다. 지소연은 "유럽에서의 새로운 도전이 기다려진다. 팀과 팬을 위해 최고의 플레이를 펼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글=배진경, 그래픽= 정선명, 사진=FAphotos/ 첼시레이디스 홈페이지
월드 No.1 풋볼 매거진...포포투 한국판(www.fourfourtwo.co.kr)
 
"
writer

by 배진경

녹색 온도, 녹색 아닌 풍경 @joy2bae
트렌드
포포투 트렌드

[영상] 잉글랜드 전율시킨 슈퍼 쏜! 슈퍼 골!

포포투 트렌드

[영상] 내한공연 전 흔한 맨시티팬 근황

Responsive image

2019년 11월호


[COVER STORY] 위르겐 클롭이 말하는 클롭의 모든 것
[EXCLUSIVE] 팬들이 묻고 스타가 답한다: 킹영권, 이보다 솔직할 수는 없다!
[FEATURE] 자금 세탁: 축구 시장에서 검은 돈이 하얗게 세탁되고 있다
[PICTURE SPECIAL] 화성에서 평양까지, 벤투호 10일
[READ] 리버 vs 보카: 지구상 최고 혈전, 수페르클라시코 가다

[브로마이드(40x57cm)] 이강인, 황희찬, 정승원, 킬리앙 음바페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신혜경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