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1.championship] 북한전, ‘예상 문제-오답노트’ 활용하라

기사작성 : 2017-12-11 22:24

- 신태용호, 동아시안컵 2차전 상대는 북한
- 중국전에서 드러난 문제점, 북한전에서 개선해야
- 북한 밀집수비 깨트릴 비책은?

본문


Responsive image
[포포투=배진경]

과정과 내용만큼 결과도 중요하다. 2018 동아시아연맹(EAFF) E-1 챔피언십(동아시안컵)은 그런 대회다. 중국전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 신태용호가 북한전에서 만회를 노린다. 12일 오후 대회 2차전을 갖는다.

시험의 연속이다. 길게는 월드컵에서 통할 경쟁력을 확보하는 차원이지만, 짧게는 어제의 오답노트를 통해 오늘 개선점을 확인하는 장이기도 하다. 중국전에서 드러난 문제점이 북한전에서는 수정 보완되어야 한다. 물론 예상 가능한 문제도 있다. 준비하고 익힌 대로만 답을 쓰면 정답을 맞힐 확률이 높아진다.

중국전에서는 2-1로 역전한 흐름을 승기로 굳히지 못했다. 오히려 후반 중반부터 집중력이 급격하게 떨어졌다. 결국 동점골을 허용하고 말았다. 신태용 감독은 일본 현지에서 가진 취재진과의 인터뷰에서 “체력보다 간격 유지의 문제”라고 설명했다. 그렇지만 체력과 간격 유지, 다시 말해 집중력이 별개의 요소일 수는 없다. 체력이 다하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집중력이 약해지면 간격도 벌어질 수박에 없다.

Responsive image
대회 전 울산 소집에서는 이런 상황에 대처하는 훈련을 반복적으로 진행했다. 미드필드와 수비라인 사이에서 유기적으로 이뤄지는 압박, 상대의 동선을 측면으로 제한해두는 협력 수비 등이 주 내용이었다. 이번 대회 주요 과제 중 하나가 ‘수비 조직력 강화’다. 90분 동안 일관성 있는 경기력과 템포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상대가 우리보다 약한 전력일수록 경계를 늦춰선 안된다. 중국전에서 얻은 또다른 교훈이다.

수비에서 오답노트를 작성했다면 공격에서는 예상 문제를 풀어야 한다. 북한의 밀집 수비를 깨트리는 법이다. 북한은 일본과의 1차전에서 수비라인을 두 줄로 세웠다. 특히 수세에는 골키퍼를 제외한 10명이 하프라인 밑으로 내려섰을 정도로 촘촘한 대형이었다. 일본은 경기 내내 고전했다. 추가시간에야 득점에 성공했다. 북한의 전략은 한국을 상대로도 크게 달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Responsive image
신태용 감독은 북한전을 앞두고 “(출전선수에)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수비라인 보다 공격의 파괴력을 높이는 변화가 될 가능성이 높다. 중국전에서 비교적 성공률이 높았던 침투 패스와 연계 플레이를 유지하되 공격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자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그동안 컨디션 관리 차원에서 휴식을 취했던 이근호의 출격이 점쳐지고 있다.

세트피스의 완성도도 높여야 한다. 밀집 수비를 깨트리는 데 효과적인 무기가 될 수 있다. 한국 축구는 지난해 6월 체코와 평가전 이후 18개월 여 세트피스 상황에서 만든 골이 없다. 울산 소집 훈련에서도 세트피스 득점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바, 실전에서 성과를 확인해야 할 시점이다. 북한전이 그 기회다.


2017 동아시안컵에서 열리는 모든 경기는 SPOTV, SPOTV ON(스포티비 온) 등 SPOTV 계열의 전 채널에서 생중계된다. PC 및 모바일 등 온라인 시청은 SPOTV NOW(스포티비 나우)에서 가능하다.

Responsive image
사진=FAphotos
writer

by 배진경

녹색 온도, 녹색 아닌 풍경 @joy2bae
트렌드
포포투 트렌드

[영상] 선수 시절 과르디올라의 클래스

포포투 트렌드

[영상] 다시 봐도 소름 돋는 에버턴전 손흥민의 택배 배달

Responsive image

2018년 01월호


[FEATURE] 2017 포포투어워즈
[FEATURE] 2018 러시아월드컵 조편성 가이드
[INTERVIEW] 후안 마타, 해리 케인, 피터 크라우치
[STORY] 이해될 리가 없는 감독 경질 에피소드 26건
[TACTICS] 4-4-2의 모든 것

[독자선물] 포포투 월간 플래너
[브로마이드(40X57cm)] 손흥민, 살라, 더브라위너, 아자르 (2매 4면)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홍재민,임진성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