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23.championship] 아시아 챔피언십 4가지 관전포인트

기사작성 : 2018-01-10 18:05

- 전지훈련으로 예열 마친 김봉길호
- AFC U-23 챔피언십 관전 포인트는?

본문


Responsive image
[포포투=박찬기]

2018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창원과 제주서 진행한 훈련으로 예열을 마쳤다. 11일 베트남전을 시작으로 시리아, 호주를 차례로 만난다.

목표는 우승이다. 나아가 오는 8월 열릴 아시안게임을 향한 전초전이다. 대회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 없다. AFC U-23 챔피언십 관전 포인트를 정리했다.

Responsive image

#1. U-20 월드컵 멤버들의 상승세 확인

작년 5월, 우리나라는 축구 열기로 뜨거웠다. FIFA U-20 월드컵 때문이었다. 대회에 참가한 어린 선수들은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대부분 프로에 진출했다. 몇몇은 김봉길호에 승선했다. 송범근, 조영욱, 이상민이 주인공이다.

U-20 월드컵 당시 세 선수는 대학생이었다. 지금은 다르다. 송범근은 전북현대, 조영욱은 FC서울, 이상민은 울산현대와 계약했다. 재능은 확실하다. 하지만 프로의 세계는 냉정하다. 경쟁력이 떨어지는 선수는 그라운드를 밟을 수 없다. 그러므로 전보다 성장한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같은 포지션에 프로 선배들이 즐비하다. 증명하기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기회다.

Responsive image

#2. 김봉길 감독의 공식 경기 데뷔

3년. 인천 유나이티드 지휘봉을 내려놓은 그가 U-23 대표팀 감독에 부임하기까지 걸린 시간이다. 대표팀을 맡은 지 고작 4개월 밖에 지나지 않았다. 팀을 완성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 하지만 1, 2차 전지훈련으로 어느 정도 색깔을 입혔다.

데뷔전 상대는 '베테랑'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이다. 절대 얕볼 수 없다. 박 감독의 지휘하에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시작이 반이다. 첫 단추를 잘 꿰매야 한다.

Responsive image

#3. 어서와! 대표팀은 처음이지?

아직은 낯설지만 알아둬야 할 이름이 있다. 처음 대표팀에 발탁된 이들이다. 유영재, 장윤호, 한승규가 대표팀에 합류했다. 잠재력은 충분하다. 터뜨릴 기회만 기다리고 있다.

유영재는 울산현대와 계약해 프로 데뷔를 앞두고 있다. 고려대 시절 측면 수비수를 맡아 U리그 왕중왕전 우승에 일조했다. 장윤호와 한승규는 지난 시즌 각각 전북현대, 울산현대에서 교체 멤버로 쏠쏠하게 활약했다. 우승 트로피도 들었다. 프로 경험은 대표팀 내 상위권이다. 세 선수 모두 장차 소속팀을 이끌 재목으로 꼽히고 있다. 대표팀 첫 경험이지만 활약이 기대되는 이유다.

Responsive image

#4. 아시안게임 미리 보기

올해 여름, 축구팬들은 바쁘다. 월드컵과 아시안게임이 있기 때문이다. 이번 대회는 아시안게임이 전초전이다. 대부분 팀이 아시안게임에도 출전한다. 상대하는 선수들 또한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아시안게임에서 한국은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극적인 우승이었다. 당시 대표팀 선수 대부분은 소속팀 주전으로 활약했었다. 하지만 이번엔 다르다. 능력은 분명하나 경험이 부족하다. 프로에 갓 진출한 선수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경험이 중요한 국제대회에서 불리함으로 작용할 수 있다. 김봉길호가 풀어야 할 숙제다.

아시안게임은 많은 것이 달린 대회다. 선수들의 동기부여는 확실하다. 하지만 최종 명단에 누가 포함될진 아무도 모른다. 실제 지난 챔피언십에 선발된 23명 중 아시안게임에 발탁된 선수는 단 6명에 불과하다.


사진=FAphotos
writer

by 박찬기

인생은 언제나 쉽지 않다. @ran.gi
Responsive image

2018년 10월호


[COVER] 리버풀: 제국의 역습… 이번엔 정말 우승?
[FEATURE] 2018-19 UEFA챔피언스리그 풀 가이드
[FEATURE] 유러피언컵 최악의 난투극
[READ] 마초들이 군림하던 축구시대는 끝났다
[INTERVIEWS] 황의조, 윤덕여, 디미타르 베르바토프, 마이클 오언, 파트리크 비에라

[브로마이드(40X57cm)] 브로맨스 특집(기성용, 손흥민, 이승우, 황희찬 외) 총 6매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홍재민,임진성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