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2.fiver] 러시아월드컵 16강 속독법 5항

기사작성 : 2018-07-04 15:15

- 2018 FIFA월드컵 16강 일정 완료
- 아르헨티나, 포르투갈, 스페인의 동반 탈락
- 벨기에 '극장 골'에 눈물 흘린 일본

본문


[포포투=홍재민]

눈 한 번 감았다 떴더니 ‘메날두’가 없어졌다. 두 번 감았다 떴더니 네이마르와 벨기에가 열연을 펼치고 있었다. 세 번째 눈을 뜨니까 잉글랜드가 승부차기에서 이겨 환호하고 있었다. 믿을 수 없지만, 그런 일이 벌어졌다.

2018 러시아월드컵이 의외의 재미를 주고 있다. 인간의 머릿속은 뜻밖의 상황에서 ‘재미 게이지’가 상승하도록 프로그램되어있나 보다. 월드 No.1 풋볼매거진 <포포투>가 조별리그에서 알 수 있었던 다섯 가지를 정리했다.

Responsive image

# ‘메날두’의 동반 귀향: 이런 의리는 없어도 되잖아

리오넬 메시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축구사에 남을 쌍웅이다. 둘은 최근 10년 동안 발롱도르를 양분했다. 두 사람 외의 마지막 발롱도르 수상자가 2007년 카카(당시 AC밀란)였다. 그 때가 언제냐면, 전 국민이 <원더걸스>의 ‘Tell Me’ 춤을 췄고, 강원도 원주에서 한 소년이 큰마음 먹고 육민관중학교 축구부에 처음 들어갔던 시절이었다. 이름이 아마도 손흥민이었을 거다.

2018년은 호날두와 메시에게 월드컵 트로피로 화룡점정을 찍을 사실상 마지막 기회였다. 축구의 신은 가혹했다. 아르헨티나는 프랑스 10대 꼬마에게 두들겨 맞아 3-4로 패했고, 두 시간 뒤 포르투갈은 ‘알고 보면 월클’ 에딘손 카바니에게 원투 펀치를 맞고 나가떨어졌다. 같은 해, 같은 달, 같은 날에 날 수는 없었지만, 같은 해, 같은 달, 같은 날에 월드컵 우승의 꿈을 접는다니. 이런 도원결의 실천은 필요 없는데, 정말 아쉽다.

Responsive image

# 그래, 일본 얘기 빠지면 섭섭하다

라이벌이라서, 그리고 불행을 맛봐서가 아니다. 일본은 이번 16강전 최고 명승부의 조연이다. 조별리그 최종전에서 막판 패배(라고 쓰고 ‘16강’이라고 읽는다) 굳히기 작전으로 비난을 받았던 것이 자극이 되었나 보다. A매치 22경기 연속 무패를 달리는 막강 벨기에를 맞이해 일본은 68분까지 2-0으로 앞섰다. 전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할 일이 벌어질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하지만 벨기에가 각성했다. 그제서야 상대의 키가 작다는 사실을 깨달은 것이다.

테크닉을 버린 벨기에는 순식간에 일본의 성곽을 머리로 들이받는 ‘진격의 거인’으로 돌변했다. 위에서 찍어 누르는 전술은 효과적이었다. 베르통언의 ‘참 다행이야’ 추격골, 펠라이니의 ‘나 맨유 선수야’ 동점골이 터졌다. 뒤늦게 들어간 혼다 케이스케(에렌 예거 정도 된다)가 거인으로 변신하려고 애썼지만, 후반 추가시간 종료 10초 전, 나세르 샤들리가 ‘극장’ 역전골로 일본을 향해 ‘사요나라’를 외쳤다. 그렇게 올라가서 이렇게 떨어지는 일본의 팔자가 기구하다. 벨기에를 상대로 오픈플레이에서 두 골을 만드는 실력은 약간, 살짝, 다소, 조금 부럽기도 하고.

Responsive image

# 네이마르는 HERO or ZERO?

메시와 호날두가 떠났으니 이제 러시아월드컵은 ‘넘버3’ 네이마르의 독무대다. 그래야만 했고, 실제로 그렇게 되고 있다. 중족골 골절로 지난 시즌 하반기를 통째로 날렸는데, 실전 감각 따위는 개한테 줘버린 것 같다. 16강 멕시코전에서 1골 1도움으로 조국 브라질을 8강으로 이끌었다. 슈팅 시도, 득점 기회 창출 등 각종 공격 통계에서도 네이마르는 군계일학이다. 실력으로는 깔 수 없다.

그런데! 바닥을 뒹구는 원맨쇼가 문제다. 멕시코전에서도 발목을 부여잡고 고통을 호소했다. 탑로프스플래시에 실패한 직후 펼쳐지는 프로레슬러의 리액션을 생각하면 된다. 엄살의 부작용인지 모르겠으나 주심은 아무런 조치 없이 ‘플레이온’을 선언했다. 걷어차는 상대도 나쁘지만, 네이마르의 리액션도 별로 멋있어 보이지는 않는다. 결정적 활약을 이어가는데, 정작 언론 보도에서는 바닥에서 뒹구는 사진이 훨씬 많다. 오호통재라.

Responsive image

# 프랑스가 월드컵에서 우승한 다음에 태어난 아이

1998년은 프랑스 축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해다. 파르크 데 프랑스에서 지네딘 지단의 영웅적 활약으로 프랑스가 월드컵 트로피에 입을 맞췄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사건이 그해 12월에 일어났다. 킬리앙 음바페가 엄마 뱃속에서 빠져나와 첫울음을 터트렸다! 우리 나이로 대학교 2학년인 음바페는 프랑스 리그앙에서 이미 세 시즌을 뛰었다. 지난 시즌 1억 유로가 넘는 몸값으로 파리생제르맹의 유니폼을 입었고, 44경기 21골을 기록했다.

러시아월드컵 전부터 음바페의 ‘싹수’를 모르는 사람은 없었다. 하지만 16강 아르헨티나전처럼 혼자 두 골을 터트린다거나 페널티킥을 얻어낼 정도로 ‘폭풍’ 활약을 펼칠 줄은 몰랐다. 1958년 펠레 이후 60년 만에 음바페는 월드컵 토너먼트 한 경기에서 두 골을 넣는 10대 선수가 되었다. 특히 프랑스의 선제골로 이어진 단독 드리블 질주가 하이라이트였다. ‘메날두’의 초능력이 그리운 팬들에겐 좋은 대체품이다.

Responsive image

# 잉글랜드 축구가 수상해

2017년부터 잉글랜드 축구가 심상치 않았다. 2017년 17세와 20세 이하 대표팀이 월드컵에서 우승을 차지했고, 19세 이하 대표팀은 유럽 챔피언이 되었다. 눈에 띄는 개인은 별로 없어도 팀의 완성도가 매우 높았다. 자국 언론은 2012년 개장한 국가대표 전용 훈련장인 ‘세인트조지파크 국립축구센터’의 효과라며 한껏 고무되었다. ‘프랑스가 이렇게, 독일이 저렇게 해서 우승했으니까 우리도 똑같이 하자’는 의지의 실천이 드디어 열매를 맺는 것처럼 보였다.

여기에 2018 러시아월드컵의 기쁨까지 보태졌다. 16강전에서 콜롬비아를 승부차기로 제쳐 8강에 올랐다. 8강 진출보다 승부차기로 이겼다는 점이 더 중요했다. 월드컵 출전 사상 첫 승부차기 승리였기 때문이다. 금상첨화 해리 케인이 한 골을 보태 대회 6골로 득점 1위를 굳건히 했다. 대진에서 절대 강자가 없어 지금 영국민 사이에서는 ‘결승 진출 김칫국’이 대량 섭취되고 있다. 조국의 8강전을 집에서 시청할 웨인 루니와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의 표정이 궁금해진다.

Responsive image

[노트1: 2018 FIFA월드컵 러시아 16강 결과]
- 1경기: 프랑스 4-3 아르헨티나
- 2경기: 우루과이 2-1 포르투갈
- 3경기: 스페인 1-1(p3-4) 러시아
- 4경기: 크로아티아 1-1 (p3-2) 덴마크
- 5경기: 브라질 2-0 멕시코
- 6경기: 벨기에 3-2 일본
- 7경기: 스웨덴 1-0 스위스
- 8경기: 콜롬비아 1-1 (p3-4) 잉글랜드

[노트2: 8강 대진 일정]
- 07.06(금) 밤 11시: 우루과이 vs 프랑스
- 07.07(토) 새벽 3시: 브라질 vs 벨기에
- 07.07(토) 밤 11시: 스웨덴 vs 잉글랜드
- 07.08(일) 새벽 3시: 러시아 vs 크로아티아

[노트3: 득점 랭킹 (3골+)]
- 6골: 해리 케인(잉글랜드)
- 4골: 로멜루 루카쿠(벨기에), 크리스티아누 호날두(포르투갈)
- 3골: 아르템 주바, 데니스 체리셰프(이상 러시아), 킬리앙 음바페(프랑스), 예리 미나(콜롬비아), 디에고 코스타(스페인), 에딘손 카바니(우루과이)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writer

by 홍재민_편집장

축구는 재미있어야 합니다. 하든 보든 쓰든 읽든 뭐든 @jaeminhong
Responsive image

2018년 11월호


[COVER STORY] 대한민국을 기대해도 좋은 29가지 이유
[FEATURE] 폴 포그바: 이름은 하나인데 얼굴은 열두 개?
[FEATURE] SERIE A RETURNS
[FEATURE] 세트피스의 모든 것
[PICTURE SPECIAL] NINE DAYS: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화보
[INTERVIEWS] 에밀 헤스키, 케네디, 글렌 머레이, 알베르토 몬디, 김두현, 오반석 등

[브로마이드(40X57cm)]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리오넬 메시, 에당 아자르, 킬리안 음바페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홍재민,임진성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