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수원] 이니에스타에게 밀리는 K리그 현장에서

기사작성 : 2018-07-30 03:35

- 2018 K리그1 20라운드:수원 2-0 강원
- 염기훈의 3경기 연속 공격포인트

본문


[포포투=홍재민]

뭐든 양념이 중요하다. 크림스프와 후춧가루, 순댓국과 새우젓, 증명사진과 ‘뽀샵’이다. 우리는 각종 일상의 MSG에 익숙하다.

축구에서 가장 중요한 양념은 관중이다. 선수들이 경기를 만들지만, 그 경기가 제맛을 내려면 관중이 필요하다. 축구의 소리는 응원 구호, 응원가, 함성, 탄식, 야유 등이다. 모두 관중석에서 나온다. 시각적으로도 관중은 중요하다. 가득 찬 관중석은 열기와 흥분을 만든다. 그게 없어서 K리그는 늘 시시해 보인다. 축구에는 무관중 경기라는 징계가 있다. 소금 없이 설렁탕을 먹으라는 뜻이다. 정말 무섭지 않은가?

Responsive image

29일 저녁 수원삼성블루윙즈와 강원FC가 만난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는 관중 양념이 부족했다. 유료관중 5,345명은 수원의 왕년과 거리가 멀다. 눈물겨울 정도로 충성스러운 N석 외에 스탠드 3개 면은 찬 곳보다 빈 곳이 많았다. 관중석이 썰렁하면 기자석도 풀이 죽는다. 사전 감독 인터뷰 분위기도 왠지 활기가 결핍되었다. 경기를 기다리며 네이버 국내축구 섹션을 확인했다. 일본 J리그의 안드레스 이니에스타 소식이 가장 많은 조회를 기록하고 있었다. 도대체 K리그의 소금통은 누가 다 어디로 감췄는지 궁금해졌다.

밍밍한 설렁탕 속에서 염기훈이 고군분투했다. 왼발잡이 라이트윙어로 변신한 염기훈은 드리블과 커트인으로 강원의 측면을 열심히 헤집었다. 전반 37분에는 전매특허 왼발 프리킥으로 선제골을 터트렸다. ‘염기훈 존’보다 멀어 보였지만, 발을 떠난 볼은 굳세게 날아가 강원의 왼쪽 골대를 때린 뒤 반대편 그물에 휘감겼다. N석에서 염기훈 콜이 나왔다. 가사가 살짝 무안하긴 해도 다 함께 부르기 좋은 멜로디가 염기훈과 수원, 서포터즈를 모두 행복하게 했다.

이날 선제골은 염기훈의 리그 3경기 연속 공격포인트였다. 인천전 2골 1도움, 경남전 1도움, 그리고 이날 1골로 폭염 속에서 맹활약을 이어갔다. 수원은 염기훈으로 통한다고 해도 매번 해낸다는 사실이 놀랍다. 왼쪽에서, 중앙에서, 이제 오른쪽에서 염기훈은 자기 몫을 다한다. 경기 후, 염기훈은 “새로운 포지션의 변화가 내게 큰 동기부여가 된 것 같다. 요즘은 오른쪽이 더 재미있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보직 변경에 따른 고충 토로 같은 것은 없다. 수원의 염기훈은 오른쪽에서 왼발을 쓰고 지배하고 승리한다.

여름 이적시장에서 건진 사리치도 별다른 양념 없이 제맛을 냈다. 한국 무대에서 뛴 지가 다섯 경기밖에 되지 않는 선수치고는 너무 잘했다. 넓은 시야, 깔끔한 터치, 정확한 패스를 두루 갖춘 사리치 덕분에 ‘서정원 축구’는 고급스러움을 더할 수 있었다. 전반 41분 센터서클에서 보낸 롱패스는 왼쪽 측면으로 돌아 들어가는 동료에게 정확히 배달되어 득점 기회를 만들었다. 경기 후, 서정원 감독은 “선수의 클래스가 다르다는 느낌”이라고 칭찬했다.

시원한 2-0 승리는 수원 홈 팬들에게 물대포를 선사했다. N석 위로 물줄기가 춤추는 와중에 선수단과 서포터즈는 만세삼창을 외쳤다. 웅장한 배경음악까지 더해져 물을 뒤집어쓴 팬과 선수들 모두에게 근사한 ‘한여름 밤의 추억’을 선물했다. 관중 양념이 더해지면 그런 추억이 훨씬 강렬해질 것 같다. 장내 스피커에서 ‘재생되는’ 효과음보다 실제 관중석이 소리치는 육성이 더 컸으면 좋겠다.

사진=FAphotos
writer

by 홍재민_편집장

축구는 재미있어야 합니다. 하든 보든 쓰든 읽든 뭐든 @jaeminhong
Responsive image

2018년 08월호


[FEATURE] 데이비드 베컴 회장님 들어오십니다...미국 MLS 구단주 도전
[FEATURE] 2018 여름 이적시장 HOT ISSUE
[FEATURE] 당신은 우나이 에미리에 관해 얼마나 아시는지요?
[2018.WORLD.CUP] 러시아월드컵 '거의' 모든 것의 리뷰
[READ] 축구 역사상 최악의 팀

[브로마이드(40X57cm)] 은골로 캉테, 루카 모드리치, 에당 아자르, 해리 케인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홍재민,임진성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