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2.uae] 아시안컵 실패, 변화 없으면 미래도 없다

기사작성 : 2019-01-26 05:33

- 충격적인 탈락
- 경기력이 문제의 전부가 아니었다

본문


[포포투=박찬기(아부다비/UAE)]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혔다. 압도적인 전력부터 아시아 최고의 선수라 할 수 있는 손흥민의 존재감, 파울루 벤투 감독이 부임하고 나서 거둔 성과까지. 이유는 다양했다. 여론의 예상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아시아 정복의 꿈이 손에 잡힐 것처럼 보였다.

결과는 8강 탈락. 기대에 한참 못 미쳤다. 한국을 떨어뜨린 상대도 이란, 일본, 호주가 아닌 카타르. 기세가 좋은 팀이라 쉽지 않을 거라는 전망이 있었다. 그러나 한국은 스스로 무너졌다. 조별리그부터 이어진 불안한 경기력도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 문제는 이게 끝이 아니었다.

Responsive image
아시안컵 기간 한국은 잡음이 많았다. 외적인 논란이 화두였다. 개막 전, 의무 트레이너가 팀을 떠났다. 동시에 나상호의 부상 낙마, 조별리그 1차전 필리핀과 맞대결에서 기성용과 이재성이 다쳐 전력을 이탈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당초 대회가 끝나기 전 복귀할 수 있다는 진단과 달리 기성용은 16강을 앞두고 소속팀에 복귀했다. 이재성도 결국 정상 훈련을 소화하지 못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남은 의무 트레이너 한 명도 16강전이 끝나자 한국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선수들의 몸 상태가 중요한 단기전, 특히 토너먼트에서 기본적인 컨디션 관리조차 어려움을 겪은 것이다.

계약이 걸림돌이었다. 김판곤 대한축구협회 부회장은 카타르전을 하루 앞두고 브리핑을 진행한 자리에서 “협회가 안이하게 대처했다. 관행적인 방법으로 접근했다. 계약 조건이 맞지 않아 의무 트레이너들이 떠났다. 계약을 제대로 완료하고 와야 했다”고 설명했다.

의무 트레이너 관련 이슈가 탈락의 결정적 이유라고 하기는 어렵다. 벤투 감독도 “의무팀 얘기가 언론에서 나오고 있지만, 개의치 않는다. 팀이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만 고민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결코 영향이 없지 않았다. 토너먼트 들어 두드러진 선수들의 체력 저하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 선수들은 후반 활동량이 급격히 줄어들었고, 집중하지 못하는 모습도 종종 보였다. 결국 16강과 8강 모두 후반에 실점하며 어려운 경기를 할 수밖에 없었다. 카타르전을 마친 손흥민이 고개를 떨군 채 “경기력이 좋지 않았지만, 체력적인 부분도 문제였다”고 패인을 분석한 배경도 여기서 찾을 수 있다.

Responsive image
부상, 체력 관리 부실. 한국의 아시안컵 실패는 예견된 순서였다고 봐도 무방하다. 흔히 메이저대회 우승은 선수, 코칭스태프, 행정 등 팀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가 완벽해야 가능하다고 한다. 하지만 한국은 시작부터 삐걱거렸고, 목표인 우승 근처에 가지도 못했다.

변화가 필요하다. 김판곤 부회장이 말한 ‘관행’이 사라져야 한다는 뜻이다. 브리핑 당시 “아시안컵을 마치고 전부 조율하겠다. 누군가의 책임보다 시스템의 문제였다고 본다. 준비 과정부터 본 대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리스크를 체크해야 한다. 장기적인 계획을 마련해 더이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고 다짐했다.

아시안컵은 이미 끝났다. 되돌릴 수도 없다. 허나 미래를 위한 교훈을 얻었다.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예상할 수 있는 실패를 또 한 번 맞이할지 모른다.

사진=FAphotos
writer

by 박찬기

인생은 언제나 쉽지 않다. @ran.gi
트렌드
포포투 트렌드

[영상] 잉글랜드 전율시킨 슈퍼 쏜! 슈퍼 골!

포포투 트렌드

[영상] 내한공연 전 흔한 맨시티팬 근황

Responsive image

2019년 09월호


[COVER STORY] 2019-20 EPL SEASON PREVIEW
영국 현지에서 날아온 '리얼' 프리뷰. 20개 팀의 A부터 Z까지, 모든 것을 담았다!
[EXCLUSIVE] 크리스티안 풀리시치, 로드리, 해리 레드냅, 리오 퍼디낸드
[INSIDE K] 박동진, 조재완&김지현, 윤일록
[READ] 풋볼 일러스트레이트 특별전, 체르노빌 FC, etc

[브로마이드(40x57cm)] 김승규, 이용, 풀리시치, 반다이크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신혜경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