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2배.즐기기] 개막 10일 남기고 ‘우승후보’ 구경하기

기사작성 : 2019-02-19 17:17

- 2019 시즌 우승후보 울산의 첫 선
- '말레이 호랑이' 페락과 맞대결 프리뷰

본문


[포포투=조형애]

울산. 전북. 울산 전북. 울산 전북. 울산…

적었다 지웠다를 반복했다. 지난 시즌까진 예상 순위 맨 위에 전북현대 딱 쓰고 다음부터 고민하면 됐었는데… 회의가 길어졌다. 프리시즌 2강 구도가 만들어져서다.

2019 K리그1을 1강 구도로 보는 이는 없다. 전북현대와 울산현대, 현대가 두 구단이 2강으로 꼽힌다. 보는 이들마다 붙잡고 물었는데 사실 표를 더 많이 받은 건 울산이었다. 전북이 감독 교체라는 큰 변수가 있는 동시에 울산이 전력 보강을 단단히 했다는 것. 그리고 시기적으로 울산이 ‘할 때가 됐다’는… 초자연적인 분석까지 나왔다.

직접 상대해야 할 구단들 이야기도 다르지 않았다. <포포투> 3월호 K리그1 풀 가이드를 제작하며 ‘가장 위협적인 팀, 혹은 가장 경계해야 할 팀’을 물었을 때 자주 등장한 이름은 단연 울산이었다. 모두를 경계해야 한다는 교과서적인 답변을 준 팀들을 제외하고 말이다. 구체적으로 적자면 경남FC 김종부 감독, 포항스틸러스 최순호 감독, FC서울 최용수 감독 등이 그들이다.

Responsive image
#우승후보

길게 더 말할 것도 없다. 딱 잘라서 울산은 우승후보다. 겨울 이적 시장에서 가히 독보적이었다. 김보경, 윤영선 등 국가대표급 선수들과 주민규, 신진호 등 K리그 최고의 선수들이 합류했다. 한승규, 이영재, 김승준 등 미래와 이별을 한 건 그만큼 올 시즌 결과를 내겠다는 의지가 강하다는 것으로 읽힌다.

김도훈 감독도 ‘정상을 향한 걸음’이라면서 우승 도전을 시인했다. 시즌을 앞두고 상위 스플릿 입성 또는 ACL 진출권 그 이상을 목표로 드러내 놓고 말한 팀은 많지 않았다. 이 정도면 최고 수위의 목표라는 것을 밝힌다.

”기존 선수들과 새로 영입한 선수들의 ‘케미’를 연구하고 있다. 개인 능력이 워낙 출중하고 경험이 풍부한 선수들이다. 조화를 이룬다면 좋은 결과 기대해도 될 것 같다 … 울산은 늘 정상에 도전하는 팀이다. 부임 첫해 FA컵 우승으로 첫걸음을 뗐다. 올해도 정상을 향한 걸음을 이어가고 싶다.”

김도훈 감독은 지난 시즌을 “아쉬움”이라 했다. 전방에서 주니오와 오르샤가 해결을 해주고도 수비가 흔들려 다 잡은 승점을 놓치는 게 허다했기 때문이다. 교훈은 ‘방심 금물’이라는 것. 김도훈 감독은 “어느 팀을 상대하더라도 긴장의 끊을 놓을 수 없다. 매 순간 모든 걸 쏟아야 한다”면서 보다 냉정해지려 했다.

Responsive image
#미리보기

‘말레이 호랑이’ 페락과 경기는 리그 우승과 함께 여러 토끼를 동시에 노리는 2019 울산의 ‘예고편’쯤 된다. 울산은 K리그 구단 중에 가장 먼저 시즌을 시작하는데, 그 경기가 바로 19일 열리는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플레이오프다.

단판 승부. 김도훈 감독은 ‘90분 안에 승부를 내겠다’고 했다.

“홈에서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겠다. … 골을 언제 넣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결정력을 통해서 경기를 지배하면서 90분 내에 끝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상대는 ACL 개편 이후 본선 경험이 없다. 페락은 울산이 내심 플레이오프 상대로 염두에 두고 있었던 키치SC를 승부차기 끝에 꺾고 본선행 마지막 관문 앞에 섰다. 시즌을 치르고 있는 중이라 조직력은 꽤 올라왔고, 이따금 롱 볼에 이은 공격이 위협적이라 한다. 공은 둥글다. 하지만 ‘변수만으로 승부를 예측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편집장께서 말씀하셨다.

확실히 잡겠다고 공언한 경기. 울산이 ‘어떻게 이기느냐'가 결국엔 관전 포인트다. 재밌는 경기를 말하는 게 아니다. 그동안 울산은 이기는 경기를 해오던 팀이었다. 물론 재미까지 잡으면 금상첨화지만. 여하튼 개막 10일 남기고 우승후보의 대대적인 첫 선이라니, 이만한 구경거리는 없다.

#언제 어디서

2월 19일 PM 7:30 울산 문수축구경기장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플레이오프(단판 승부)

사진=울산현대
writer

by 조형애

디지털이 편하지만 아날로그가 좋은 @hyung.ae
트렌드
포포투 트렌드

[영상] 베일의 인생을 바꾼 한 경기

포포투 트렌드

[영상] 콥이라면 꼭 봐야 할 '역대급' YNWA

Responsive image

2019년 03월호


[COVER ] 가레스 베일 단독 인터뷰
[FEATURE] 2019 SUPER TALENTS: 제이든 산초, 이승우, 백승호, 이강인, 정우영
[FEATURE] ADIOS! 기성용&구자철: 뜨거운 11년
[독점인터뷰] 안드리 세브첸코, 에딘 제코, 지소연 외
[READ] 감독대행으로 성공하는 법

[브로마이드(40x57cm)] 제이든 산초, 마커스 래시포드, 백승호, 이강인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임진성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