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전주] ‘도깨비’ 포항의 뒤틀린 시나리오

기사작성 : 2019-03-31 04:12

- 전북현대 2:0 포항스틸러스
- 도깨비 팀이 된 포항의 전북전
- 시나리오가 다 틀어졌다?

본문


[포포투=조형애(전주)]

“그날도 비가 왔어요.”

영화 <살인의 추억>의 한 장면이 오버랩됐다. 비 오는 날마다 사건이 벌어진다는 우연을 발견한 경찰처럼 포항스틸러스 관계자는 나지막이 말했다. 포항이 전북현대를 이기는 날마다 비가 내렸다고, 그리고 30일 전주에 비 예보가 있다고 말이다.

묘한 설득력에 <포포투>는 집을 나서기 전 우산을 챙겼다. 펼 일은… 없었다. 끄물끄물한 하늘이 오히려 경기 시작 후엔 개는 듯했고 그렇게 포항은 0-2로 졌다. 경기 전부터 시나리오가 퍽 들어맞지 않는 포항이었다.

Responsive image
#타이밍이 하필, 휴식기라는 함정

담당팀은 ‘각’이 어느 정도 나온다는 데 포항은 도통 감도 잡히질 않는다. 개막전 서울을 상대로 완패하고 상주에게 마저 필드 골 없이 내리 지는 걸 보면서 심히 한 시즌이 우려될 지경이었다. 그런데 딱 일주일 뒤 포항은 경남을 4-1로 이겨버렸다. 상대가 AFC챔피언스리그 병행으로 피로도가 상당히 있었다곤 하나, 그를 감안하더라도 공격 전개와 골 장면 하나하나가 그림이었다. 정말 도깨비가 따로 없다, 도깨비가.

개막전 후 “생각 보다 나쁘진 않다”고 들려온 포항 분위기. 경남전 뒤에는 훨씬 좋아졌을 게 불 보듯 뻔하다. 그런데 문제는 당장 경기가 없었다는 거. A매치 주간, 휴식기라는 제동이 걸렸고 휴식기 이후엔 제 힘을 못쓴다는 징크스 아닌 징크스가 이번에도 따라붙었다. 상승세를 누르는 포항의 휴식기. 참 고약한 타이밍이 아닐 수 없다.

Responsive image
#부상이 뜬금없이, 기대가 허무하게

휴식기 막판에 포항은 또 하나의 시나리오가 틀어졌다. 주전 골키퍼 강현무의 부상이다. 3라운드 경기 막판 그라운드에 크게 떨어진 여파…는 아니고 황당하게도 그라운드를 잘못 차는 바람에 다쳤단다. 지난 시즌 리그 전경기 출장에 빛나는 강현무는 그렇게 엔트리 제외됐다. 포항 유니폼을 입고 첫 리그 경기에 나선 류원우는 패배를 막지 못했다. 지고 나면 선방 보다 실점 장면들이 눈에 밟히기 마련. 특히 두 번째 실점 과정에서 볼 처리는 아쉽게 느껴진다.

공격에서도 기대한 시나리오가 이뤄지지 않았다. 최순호 감독이 경기전 “공수에서 적극성이 있다. 좋은 활약을 할 것 같아 선발 투입한다”면서 활약을 주목한 하승운도, “이쁜 짓 하는 (이)진현이”도 게임 체인저가 되지 못했다. 결국 아쉬움은 수비보다 공격에 짙었다. 최 감독은 ”수비들은 어렵고 힘든 상황에서 투혼을 발휘해 상대 커버를 잘 해 줬다. 공격면에서 부족한 면이 패인이 된 것 같다”고 했다.

Responsive image
#위기라는 전북의 대오각성

포항은 지난 시즌 2번의 ‘대’승리(5-2, 3-0)로 전북전에 나름 자신을 가지고 있었다. 2연패로 위기론이 고개를 쳐들기 시작한 전북은 더 조급해질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포항의 기대와는 또다시 반대였다.

오히려 조세 모라이스 감독은 선수들과 더욱 교감하는데 힘썼고 전술도 자신의 컬러만 고수하기 보다 “선수들이 더 잘 할 수 있는 것 위주로 변화”를 주었다. 선수들도 각오가 대단했다. 결승골의 주인공 김신욱의 눈물이 그 반증이다. 김신욱은 “간절했다. 선수들 다 이기려고 노력했다. 너무 간절해서 울컥한 것 같다”며 눈물을 인정(?) 하기도 했다.

늘 이기길 기대받기에 무승부에도 마치 진 것 같은 분위기가 이뤄진다는 팀. 2연패는 체감상 다른 팀의 4-5연패쯤이라는 전북 특유의 분위기가 포항에는 독이었다. 그렇다고 다음 번에도 기대와 결과가 다를 것이라곤 장담 못하겠다. 아직 도깨비 정체가 확실치 않다.

사진=FAphotos
writer

by 조형애

디지털이 편하지만 아날로그가 좋은 @hyung.ae
트렌드
포포투 트렌드

[영상] 잉글랜드 전율시킨 슈퍼 쏜! 슈퍼 골!

포포투 트렌드

[영상] 내한공연 전 흔한 맨시티팬 근황

Responsive image

2019년 07월호


[COVER STORY] 2019 FIFA U-20월드컵 결산
폴란드 현지 리포트, 이강인: 진짜가 나타났다! , 특집 화보(8p)
[INTERVIEWS] 디에고 마라도나, 카를레스 푸욜, 구자철, 카를로스 발데라마 외
[FEATURE] K리그 4 GEEKS: 김진수, 홍철, 신진호, 김승대
[READ] 마드리드 리포트: 2018-19 UCL 결승전을 기억하는 방법

[브로마이드(40x57cm)]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에당 아자르, 이강인, 백승호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임진성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