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l.told] 새 구장에 선 레비, “토트넘은 세계 최고 될 수 있다”

기사작성 : 2019-04-03 17:36

- '우여곡절' 새 구장 개장 경기 앞둔 토트넘
- 레비 회장의 야심, 유럽 넘어 세계 최고 클럽 꿈꾼다?

태그  

본문


Responsive image
[포포투=편집팀]

토트넘의 다니엘 레비 회장이 새로운 경기장에 크게 감동한 모습이다. 토트넘이 세계 최고의 반열에 오를 수 있다고 철석같이 믿고 있으니 말이다.

토트넘의 새로운 홈구장은 정확히 62,062석을 갖췄다. 레비가 10억 원을 투자한 프로젝트 중 하나다. 토트넘은 18년 동안 꿈꿔온 공간,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4일 새벽 3시45분(한국 시간) 크리스털 팰리스를 상대한다.

우여곡절을 겪었다. 완공 시기도 늦춰졌다. 새 시즌 개막 시점이었던 지난해 8월부터 새로운 경기장에서 뛸 줄 알았으나 벌써 4월이 됐다. 레비는 개의치 않는다. 토트넘이 지금부터 새로운 집에서 우승 경쟁에 집중하길 바라고 있다.

“나는 18년 내내 이 클럽이 분명 여느 비즈니스나 구단처럼 크게 성장할 거라고 믿어왔다. 모든 것엔 흥망성쇠가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곳에 새 구장을 지은 건 우리가 세계 최고 클럽 중 하나가 되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한 것이라고 본다.”

“내가 이 클럽의 회장직에 부임했을 때 토트넘은 유럽 무대에서 꾸준히 경쟁하는 팀이 아니었다. 지금은 다르다. 나의 꿈은 우승이다. 우리 모두 우승을 바란다.”

“경기장 안팎에서 모두 승리하길 바란다. 양면이 궤를 같이하도록 계속해서 노력해야 한다.”

Responsive image
토트넘은 프리미어리그 우승에 도전하는 팀이다. 그런 팀에 걸맞은 스타디움을 시공하려면 공사비용이 오를 수밖에 없다. 너무 치솟지 않게 레비가 균형을 잘 맞춰야 했다. 팬들의 분노에 찬 원성에도 불구하고 두 차례 이적 시장에서 지갑을 선뜻 열지 못한 이유다.

결과물이 만족스러우니 됐다.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을 설계한 건축회사 ‘포플러스’의 야심작이다. 그들이 손을 댄 1,300개 스타디움 중 단연 최고다.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감독은 레비가 그동안 얼마나 밤잠을 이루지 못했는 지 밝혔다. 레비가 설명을 더했다.

“낯짝이 아주 두꺼워야 했다. 비난을 감수해야 하니 말이다. 나는 항상 클럽을 보호하고 지켜왔다.

“나는 완벽주의자다. 그러니 나랑 같이 일하는 사람들은 힘이 들 수밖에 없다. ‘완벽’은 쉽게 완성되는 것이 아니니 말이다.”

“난 늘 배가 고픈 사람이었다. 계속해서 더 나아지기 위해 노력했다.”

“많은 이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하지 못했다. 그에 따라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 자리를 빌어, 내 프로젝트에 함께 해준 사람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우리 지역 사회에 무언가 남기는 구단이길 바란다. 이 지역 사회가 새롭게 탄생했으면 좋겠다. 그렇게 되도록 할거다.”

Responsive image
새로운 홈구장이 어쩌면 토트넘 지역 사회가 새롭게 출발하는 거점일 지도 모른다. 인근 시설을 보자. 호텔은 물론이고 학교와 헬스장, 슈퍼마켓이 줄지어 있다. 편의시설 258개가 들어왔다. 일자리 2500가 늘어났다.

레비의 ‘완벽’을 향한 야심찬 프로젝트의 출발은 7억 5000만 파운드(약 1조 1183억 원)였다. 그러다 장내 편의 시설까지 확장을 시켰다. 경기 당일이든, 아니든 사람들이 경기장을 찾게끔 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경기장 완공까지 실제 비용이 얼마나 들었는지 정확히 알지는 못한다. 계속해서 공사해야 할 것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구단의 수익과 투자자의 정보는 철저한 비밀이었다.”

“자금 회수에는 오랜 시간이 걸릴 거다. 경기장은 아주 옛날 우리의 삶을 담고 있다. 이 경기장에선 축구에서의 수익뿐만 아니라 다양한 여가 생활에서 발생하는 수익까지 기대할 수 있다. 경기가 없는 날에도 이곳을 찾는 사람이 생길 거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writer

by 편집팀

남들보다 442배 '열일'합니다 @fourfourtwokorea
트렌드
포포투 트렌드

[영상] 잉글랜드 전율시킨 슈퍼 쏜! 슈퍼 골!

포포투 트렌드

[영상] 내한공연 전 흔한 맨시티팬 근황

Responsive image

2019년 05월호


[COVER] 런던리포트: 손흥민, 더 상상해도 좋잖아?
[INTERVIEWS] 조 콜, 올레 군나르 솔샤르, 프렌키 데 용, 루카스 포돌스키, 배우 차선우
[FEATURE] 현지인처럼 축구 즐기기: 잉글랜드, 스페인, 프랑스, 독일
[FEATURE] 마르셀로 비엘사: 리즈 부활시킨 명장의 시크릿 노트
[READ] 축구계 인종차별

[브로마이드(40x57cm)] 손흥민(x2), 프렌키 데 용, 리오넬 메시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임진성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