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l.told] 리그 최종전에서 확인한 사실 5가지

기사작성 : 2019-05-13 15:24

- 맨시티 우승으로 대장정의 막을 내렸다
- 97점 얻고도 우승 못한 리버풀의 한은 풀릴까?
- 맨유는 혼돈의 여름을 앞두고 있다

태그  

본문


[포포투=편집팀]

2018-19시즌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가 맨체스터시티의 우승으로 막을 내렸다. 맨시티보다 승점1이 모자랐던 리버풀은 역대급 승점(97)을 확보하고도 2위에 그쳤다. 역시나 역대급 시즌을 보내고 있는 토트넘도 에버턴을 상대로 막판 동점에 성공, 2-2 무승부로 리그 일정을 마무리했다. 포포투가 최종전에서 깨달은 5가지 사실을 공유한다.

Responsive image
#웬만해선 맨시티를 막을 수 없다
맨시티가 우승을 재연할 수 있을까? 시즌 내내 그들을 따라붙은 의심이다. 크리스마스 때 잠깐 주춤하긴 했지만 이후 시즌 최종전까지 14연승을 달리며 리버풀의 추격을 뿌리쳤다. 과르디올라 감독은 지난 시즌 ‘승점 100’ 고지를 밟으면서 리그 수준을 끌어올리는 기원을 세웠다고 했다. 올시즌 2위팀 리버풀이 그 증거다. 그렇다면 다음 시즌엔 무얼 보여줄까? 과르디올라의 답은 이렇다. “(우승 경쟁이)훨씬 치열해지겠지만 우리 역시 더 강해질 것이다.”

Responsive image
#리버풀은 다시 돌아온다
승점만 자그마치 97점. 시즌 통틀어 1패밖에 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29년을 기다려온 우승 기회가 날아갔다. 리버풀이 그 이유를 이해하기까지는 시간이 좀 필요해 보인다. 제3자 입장에선 다음달 챔피언스리그 결승에서 리버풀이 토트넘에 이기길 응원할지도 모른다. 무관으로 끝내기엔 너무 좋은 전력이기 때문이다. 리버풀 팬들은 과거 루이스 수아레스, 라힘 스털링, 필리페 쿠티뉴 등 핵심 선수들이 우승 도전에 실패한 뒤 떠난 걸 기억하고 있다. 다만 위르겐 클롭 체제에서는 걱정을 넣어둬도 될 듯하다. 그들은 다시 도전에 나설 게 분명하다.

Responsive image
#솔샤르 난제
허니문은 끝났다. 올레 군나르 솔샤르 감독에겐 현실이 된 결혼 생활을 어떻게 헤쳐가야 할지 상담이 필요할지 모른다. 최종전에서 강등이 확정된 카디프에 0-2로 무력하게 패했다. 4위보다 승점 5점이 모자란 6위로 시즌을 마감했다. 향후 올드트래포드에서 재건 작업은 정말 벅차 보인다. 여러 선수가 떠나고 또 들어오면서 어수선해질 것이다. 구단 고위층은 계속 후임 감독을 찾는다. 솔샤르는 이 사이에서 버텨야 한다. 팬들의 불만도 커지는 중이다. 앞으로 몇 주 동안 분위기를 바꿀 만한 극적인 무언가가 필요하다.

Responsive image
# 베니테스의 작별인사?
뉴캐슬은 이번 시즌 대부분을 강등권에서 멀어지는 데 집중했다. 최종전에서 풀럼에 4-0으로 승리한 게 그나마 멋진 마무리였다. 하지만 팬들의 기쁨은 오래 가지 않았다. 오후 대부분을 라파엘 베니테스 잔류를 간청하는 데 써버렸기 때문이다. 경기 후 베니테스는 구단주 마크 애슐리에게 이적시장에서의 투자를 계속 요청했지만 확답을 듣지 못했다. 베니테스는 “다음주 있을 회의에서 상황을 알게 될 것”이라며 “이 클럽의 잠재력을 볼 수 있다. 우리 모두가 함께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좋은 방식으로 일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더 이상 얘기하고 싶지 않다. 다음주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두고 보자”고 말했다.

Responsive image
#토트넘은 보강이 필요해
에버턴과 비기는 것만으로도 4위를 지키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 그렇지만 심장을 뛰게 만드는 경기력은 아니었다. 토트넘은 챔피언스리그 결승에 오르는 저력을 보였지만, 리그에서 꾸준히 우승 경쟁을 하려면 선수층이 더 두꺼워야 한다는 걸 다시 한 번 확인했다.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감독은 영입 선수 한 명 없이 엄청난 성과를 이뤘다. 그렇지만 팀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선 올 여름 반드시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
writer

by 편집팀

남들보다 442배 '열일'합니다 @fourfourtwokorea
트렌드
포포투 트렌드

[영상] 잉글랜드 전율시킨 슈퍼 쏜! 슈퍼 골!

포포투 트렌드

[영상] 내한공연 전 흔한 맨시티팬 근황

Responsive image

2019년 09월호


[COVER STORY] 2019-20 EPL SEASON PREVIEW
영국 현지에서 날아온 '리얼' 프리뷰. 20개 팀의 A부터 Z까지, 모든 것을 담았다!
[EXCLUSIVE] 크리스티안 풀리시치, 로드리, 해리 레드냅, 리오 퍼디낸드
[INSIDE K] 박동진, 조재완&김지현, 윤일록
[READ] 풋볼 일러스트레이트 특별전, 체르노빌 FC, etc

[브로마이드(40x57cm)] 김승규, 이용, 풀리시치, 반다이크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신혜경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