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상암] 자전거 앞에서 오토바이가 질주하다

기사작성 : 2019-09-02 03:32

- K리그 28라운드 FC서울 0:2 전북현대
- “자전거는 오토바이를 추월할 수 없어요” (최용수)
- 서울과 전북의 전력 차이를 확인한 순간의 기록

본문


[포포투=조형애(상암)]

킥오프 한 시간 전. 휴식기를 앞둔 전북현대 라커룸 앞에서 들리는 음악 소리는 유난히 경쾌했다. 조세 모라이스 감독은 작은 캐리어 가방을 요리조리 돌리고 있었다. 말하자면 여유 같은 것이 느껴졌다. FC서울 최용수 감독도 퍽 편안해 보였다. 인정과 내려놓음 뒤 보이는 편안함 말이다.

“자전거는 오토바이를 추월할 수 없어요.(최용수)” 과연 그랬다.

Responsive image
FC서울과 전북현대, 전북현대와 FC서울. 이름만 딱 떼놓고 보면 28라운드 최고의 매치업이 틀림없는 바. ‘어머 이건 가야 해’라는 마음이 들어 여름휴가 마지막 날 자진해 간 경기가 1일 두 팀의 맞대결이었다. 부끄럽지만 ‘현타’는 사전 인터뷰실에서 왔다.

모라이스 감독은 “(27라운드까지) 울산현대와 1점차다. 밑 팀과 승점 10점 차이는 생각 안 한다”고 노골적으로 울산과 2강 체제만을 의식했다. 스리백 변화를 준 것에 대해서도 서울 선수단에 비해 “전북 선수단의 개인 능력이 낫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 이야기했다. 목소리에 주저하는 기색이라곤 없었다.

최용수 감독에게 뭐 따로 물을 것도 없었다. 그는 질문을 받기 전부터 전북 벤치 명단을 보고 감탄하고 있었다. 박동진에 따르면 “이야~”가 곧 최용수식 ’좋다’는 뜻이니 “이야~ 정말!”은 짐작건대 극찬이었다. 여기에 이웅희의 부상과 “방전된” 알리바예프와 고요한이라니 “냉정하게 뛰어넘기엔 부치는 게 있다”는 그의 말이 이번엔 엄살로 들리지가 않았다.

Responsive image
최용수 감독이 ‘자전거’라 칭한 서울과, ‘오토바이’라 한 전북은 초반부터 레이스에 격차가 벌어졌다. 상당히 공격적인 템포로 부딪히는 듯했지만 금세 전북이 선제골을 뽑아냈고 주도권은 완전히 기울었다. 서울은 급히 라인을 끌어올려 보았지만 되려 뒷공간을 내줄 뿐이었다. 문선민은 어찌나 빠른지 신예 김주성이 안쓰러울 지경이었다. 그만큼 배후에서 기회를 만들고 또 만들었다.

추가 골은 전력 차이를 확실히 피부에 와닿게 했다. ‘오토바이’ 전북엔 연료도 안팎으로 충분했다. 두터운 스쿼드에 전주에서 버스로만 14대가 왔다는 전북 응원단은 말 그대로 응원석을 가득 채웠다. 그 주변을 빙 두른 서울 팬들 수도 상당했지만 이따금 들린 건 응원이 아니라 한숨이었다.

송범근의 첫 PK 선방까지 더해진 경기는 전북의 2-0 승리로 마무리됐다. 이변 전혀 없이, 사전인터뷰 딱 그대로였다. 모라이스 감독은 여전히 앞만 보고 있었다. 울산이 승점 1점 수확에 그쳐 1위를 탈환한 데 “다시는 2위로 내려가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모르는 바는 아니었으나 더욱 냉혹한 현실에 최용수 감독은 화가 난 듯 보였다. “경험이 부족한 선수들이 전반전 경직된 플레이로 힘든 경기를 했다. 서울 답지 못한 소극적이고 적극적이지 못한 플레이가 나왔다. 내부 진단을 해서 휴식기에 정상적으로 돌려놔야 할 것 같다.” 목소리는 냉랭했다.

지친 자전거 앞, 오토바이는 잔혹하리만큼 생생했다. 여기에 상당한 내구성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남몰래(?) 송범근의 선방 순간 큰 조언을 한 손준호의 말이다. “전북 선수단은 조급해 하지 않는다. 결국엔 우승한다는 자신감이 있다.”

사진=FAphotos
writer

by 조형애

디지털이 편하지만 아날로그가 좋은 @hyung.ae
트렌드
포포투 트렌드

[영상] 잉글랜드 전율시킨 슈퍼 쏜! 슈퍼 골!

포포투 트렌드

[영상] 내한공연 전 흔한 맨시티팬 근황

Responsive image

2019년 09월호


[COVER STORY] 2019-20 EPL SEASON PREVIEW
영국 현지에서 날아온 '리얼' 프리뷰. 20개 팀의 A부터 Z까지, 모든 것을 담았다!
[EXCLUSIVE] 크리스티안 풀리시치, 로드리, 해리 레드냅, 리오 퍼디낸드
[INSIDE K] 박동진, 조재완&김지현, 윤일록
[READ] 풋볼 일러스트레이트 특별전, 체르노빌 FC, etc

[브로마이드(40x57cm)] 김승규, 이용, 풀리시치, 반다이크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신혜경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