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told] 3가지 키워드로 미리 보는 E-1 챔피언십

기사작성 : 2019-10-30 16:10

- EAFF E-1 챔피언십 킥오프 기자회견 @축구회관
- 키워드로 읽는다
- #처음 #새얼굴 #목표

본문


[포포투=조형애(신문로)]

29일 스마트폰이 요란하게 떨렸다. 2019 EAFF(동아시아축구연맹) E-1 챔피언십 킥오프 기자회견을 알리는 대한축구협회의 문자였다. 아니 벌써!

E-1 챔피언십이 40여 일 뒤면 부산에서 막을 올린다. 정신없이 리그와 A매치 주간을 보내고 나면, 대회가 코앞으로 다가올 터. 30일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나온 키워드로 EAFF E-1 챔피언십을 미리 정리했다.

Responsive image
#처음

6년 만에 한국에서 치러지는 E-1 챔피언십은 파울루 벤투 남자 국가대표팀 감독에게도, 콜린 벨 여자 국가대표팀 감독에게도 ‘처음’이다. 단순히 대회만 처음이 아니다. 벤투 체제로 숙적 일본을 상대하는 것도 처음이다. 콜린 벨에게는 부임 후 첫 경기가 될 예정이다.

남자 국가대표팀이 최근 일본과 치른 경기는 2017년 12월로, 2017 EAFF E-1 챔피언십 마지막 경기(4-1 승)였다. 일본과 첫 맞대결을 앞두고 벤투 감독은 담담하게 소감을 전했다. “의미를 잘 알고 있다. 치열한 라이벌전이다. 진중한 자세로 진지하게 임하겠다.”

상대 보다 우리 팀에 집중하고, 차근차근 경기에 대비하는 벤투 감독 성향은 그대로 나타났다. “마지막 경기가 한일전”이라면서 “첫 두 경기 잘하고 한일전까지 잘 치러서 원하는 결과 나올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콜린 벨 감독은 상기된 표정을 보였다. “상대 팀이 흥미롭다. 일본과 중국은 강팀이니만큼 우리 실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진지하게 임해, 올림픽 최종 예선까지 잘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이른 출사표를 던졌다.

Responsive image
#새 얼굴

이번 E-1 챔피언십을 처음으로 기억할 이가 감독 외에 더 있을 것으로 보인다. FIFA A매치 의무 차출 규정에 해당되지 않아 해외파 차출이 어려워 ‘새 얼굴’이 발탁될 예정이다.

경기 전 전력을 가늠할 수 있는 정보 공개를 심히 꺼리는 벤투 감독도 공개적으로 새 얼굴을 예고했다. 그는 “새롭게 다른 선수들을 관찰하는 계기로도 삼을 수 있을 것 같다. 새롭게 선발되는 선수들도 있을 것이라 말해드릴 수 있다”고 공언했다.

콜린 벨 감독도 마찬가지였다. 잉글랜드에서 활약하는 지소연, 조소현, 이금민 차출이 어려운 상황을 언급하며 “국내파 선수들이 대표팀 승선할 기회다. 기대된다”고 했다.

Responsive image
#목표

새 얼굴과 함께할 E-1 챔피언십 목표는 단 하나, 우승이었다. 대회 최다 우승 팀(4회)이자 최근 2번 대회 모두 우승을 거둔 남자 대표팀은 3연패를 바라봤다. 벤투 감독 역시 기록을 잘 인지하고 있다면서 “3회 우승해야 한다는 생각하고 계실 것이다. 어느 대회를 나가든지 간에, 감독이라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할 예정”이라고 했다.

상대에 따라 접근을 달리할 생각이 없다고도 분명히 했다. 중국은 마르첼로 리피 감독이 불참할 예정으로 전해졌다. 우한 줘얼의 리티에 감독이 2군을 이끌고 나선다는 것이 중국 매체들의 보도다. 벤투 감독은 “상대가 어떤 팀을 꾸리든, 그것이 우리 팀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면서, 부임 기간 중 어떤 상황에서든 “현장에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14년 전 일궈낸 1회 우승이 전부인 여자 대표팀도 포부는 대단했다. 콜린 벨 감독은 “주요 목표는 경기를 모두 이기는 것”이라고 했다. 더불어 올림픽 최종 예선 대비까지 겸할 것이라 설명했다. 여자 대표팀은 대회 소집 기간 전 단기 소집(11월 15일~17일)을 가질 예정이다.

#2019 EAFF E-1 챔피언십

일정: 2019년 12월 10일 - 18일
개최도시: 부산(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 부산구덕운동장)
출전: 남자 - 한국, 중국, 일본, 홍콩 / 여자 - 한국, 중국, 일본, 대만(*2라운드 우승팀 북한이 불참 의사를 밝혔다. 대회 규정에 따라 2라운드 준우승 팀인 대만이 출전한다.)
일정: 남자 - 한국vs홍콩(12월11일), 한국vs중국(12월15일), 한국vs일본(12월18일) / 여자 - 한국vs중국(12월10일), 한국vs대만(12월 15일), 한국vs일본(12월17일)

사진=FAphotos
writer

by 조형애

디지털이 편하지만 아날로그가 좋은 @hyung.ae
트렌드
포포투 트렌드

[영상] 잉글랜드 전율시킨 슈퍼 쏜! 슈퍼 골!

포포투 트렌드

[영상] 내한공연 전 흔한 맨시티팬 근황

Responsive image

2019년 11월호


[COVER STORY] 위르겐 클롭이 말하는 클롭의 모든 것
[EXCLUSIVE] 팬들이 묻고 스타가 답한다: 킹영권, 이보다 솔직할 수는 없다!
[FEATURE] 자금 세탁: 축구 시장에서 검은 돈이 하얗게 세탁되고 있다
[PICTURE SPECIAL] 화성에서 평양까지, 벤투호 10일
[READ] 리버 vs 보카: 지구상 최고 혈전, 수페르클라시코 가다

[브로마이드(40x57cm)] 이강인, 황희찬, 정승원, 킬리앙 음바페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신혜경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