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l.told] 몰아치기 손흥민, 게임체인저까지

기사작성 : 2020-02-03 15:34

-'3경기 연속골' 기록한 손흥민
-좋지 않은 경기력에도 기어코 득점 기록!
-몰아치기에 이어, 결정짓는 에이스 자질까지

본문


[포포투=이종현]

한국에서 특히 토트넘홋스퍼의 손흥민 일거수일투족이 뉴스거리다. 경기력이 좋든, 아니든, 유명 유튜브 채널에 출연하든 뭘 하든 그렇다.

손흥민은 최근 조제 모리뉴 토트넘홋스퍼 감독 부임 이후 늘어난 수비 가담, 그리고 이어진 다이렉트 퇴장 논란으로 경기력이 주춤거렸던 것도 사실이다.

대중은 그가 조금만 삐끗해도 비판 대열에 합류한다. 하지만, 손흥민은 언제 그랬냐는 듯 그답게 맨체스터시티전 득점으로 3경기 연속골을 터뜨렸다. 무엇보다 경기 내내 잠잠하던 그가 후반전 26분 첫 번째 슈팅으로 득점을 만들었다는데 의미가 컸다.

Responsive image
#다이렉트 퇴장과 이어진 부진


모리뉴 감독 부임 초기 궁합이 꽤나 좋아 보였던 손흥민은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최종전 바이에른뮌헨전,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PL) 17라운드 울버햄턴원더러스와 경기에서 침묵했다. 그리고 리그 18라운드 첼시전에선 사달이 났다.

후반 17분 안토니오 뤼디거에게 신경질적인 행위를 했고, 다이렉트 퇴장했다. 11월 에버턴의 안드레 고메스 퇴장 여파가 아물기도 전 다시 다이렉트 퇴장이 또 나온 셈이다. 한국은 물론 영국 현지에서도 손흥민의 연이은 퇴장을 곱게 보지 않았다.

퇴장으로 리그 3경기 출전이 불가했다. 근데 징계 결장 시점이 시즌 동안 가장 스케줄이 빡빡한 ‘박싱데이'였다. 손흥민은 리그 19라운드부터 21라운드까지 2-3일 간격으로 열린 리그 3연전에서 팀에 도움이 되지 못했다.

Responsive image
#몰아치기는 그의 습관


한동안 조용했던 손흥민은 사우샘프턴과 잉글랜드축구협회(FA)컵 4라운드전을 기점으로 이어진 노리치시티, 맨체스터시티전와 리그 경기까지 연속골을 터뜨렸다.

2015년 토트넘에 입단한 이후 손흥민은 공이 없을 때 움직임이 좋지 못하거나 경기력이 꾸준하지 못하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손흥민은 시즌이 지날수록 측면 돌파와 1대 1 능력, 몰아치기 등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단점을 줄여갔다. 지금은 공이 없을 때 없을 때 상대 수비 뒤 공간을 침투하거나 간결하게 동료와 패스를 주고받는 움직임은 나무랄 데가 없다.

적응에 어려움이 많았던 토트넘 이적 첫 시즌을 제외하고 손흥민은 연속으로 경기포인트를 만드는 빈도가 점점 많아지는 추세다. 프리미어리그를 기준으로 2016-17시즌 2회, 2017-18시즌 3회, 2018-19시즌 4회를 기록했다. 이번 시즌엔 이미 3회 '몰아치기 본능'을 발휘하고 있다.

Responsive image
#경기력 부진에도 '득점하는 능력'


공격수는 수비와 달리 경기 내내 부진하다가도 득점하면 비판을 잠재울 수 있는 포지션이다. 손흥민은 해당 경기에 공격포인트를 기록할지 여부는 경기 초반 그의 몸놀림을 보면 알 수 있을 정도였다. 몸이 무거운 경기 경기에서 거의 보이지 않다고 교체되는 경우가 잦았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처럼 경기에서 조용하더라도 팀의 승점을 얻는 결정적인 득점을 터뜨리는 에이스 기질은 아쉬웠다.

맨시티전은 전반전 손흥민은 내내 페르난지뉴의 수비에 고전했다. 통계업체 ‘후스코어드닷컴’에 따르면 두 번의 돌파를 시도해 모두 막혔다. 하지만 손흥민은 후반전 경기력이 개선됐고, 26분 첫 번째 슈팅으로 득점을 만들었다. 1-0으로 팽팽한 리드 상황에서 쐐기골이었다.

토트넘은 해리 케인이 다쳐 확실한 득점원이 없는 상황이다. 그간 손흥민에게 부족했던 요소라면, 경기 중 조용하다가도 결과를 바꿀 수 있는 득점이었다. 몰아치기에 능한 손흥민이 결정적인 순간 승부를 결정짓는 면모까지 보인다면 한층 더 가치 있는 선수가 될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writer

by 이종현

이상과 이유, 그 사이 어디쯤 축구 @joyear2
트렌드
포포투 트렌드

[영상] 잉글랜드 전율시킨 슈퍼 쏜! 슈퍼 골!

포포투 트렌드

[영상] 내한공연 전 흔한 맨시티팬 근황

Responsive image

2020년 3월호


[COVER STORY] 세상과 싸우는 남자, 조제 모리뉴
[FEATURE] 2020 K리그 개막 특집
K리그1 12개 팀 완벽 분석, K리그2 핵심 관전포인트
[READ] 대전하나시티즌의 길
[READ] 빈티지풋볼 특집: 유로96 다이어리
[인터뷰] 김보경, 리오 퍼디낸드, 가레스 사우스게이트, 피터 크라우치, 김정우 등

[브로마이드(40x57cm)] 엘링 홀란드, 킬리앙 음바페, 이상민, 이동준
주식회사 볕
07806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2로 35(이너매스마곡2), 821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김도영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9-서울강서-2752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