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1.told] ‘10억 투자’ K리그 미디어 센터를 가다

기사작성 : 2020-03-03 16:12

- K리그 미디어 센터 구축
- 브리핑과 첫 시연 현장을 가다

태그  

본문


[포포투=조형애(마곡지구)]

2020시즌을 앞두고 한국프로축구연맹이 'K리그 미디어 센터’를 설립했다. 미디어 센터는 K리그 실시간 중계방송 송수신 및 중계방송 영상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관리를 주체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선 투자금만 10억 원. 궁극적으로 연맹은 독자적인 중계권 및 VOD 서비스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미디어 센터가 야심찬 계획을 실현할 수 있을까. 서울 강서구 마곡동에서 한 첫 시연 현장을 찾았다.

Responsive image
2019년 10월부터 업체 선정 및 착공 준비에 나선 미디어 센터는 지난 1월 착공에 돌입, 지난 1일 설립을 마쳤다. 위치는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로 104평 면적에 오밀조밀하게 서버실, 조정실, 오프 튜브(Offtube) 부스 등이 자리해 있었다.

시연에 앞서 연맹은 “스스로 주체가 되는 중계방송 영상 송수신 시스템 필요성을 느꼈다”고 설립 배경을 설명했다. 여러 플랫폼을 통해 K리그 중계되는 상황에서, 주체적인 역할을 할 필요성을 인식했다는 뜻이다. 더불어 “SNS, 유튜브 등 2차 콘텐츠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일원화에 대한 필요성도 자각했다”면서 “영상 소스 분실, 소유권 충돌이 빈번하게 있었다. 이러한 문제도 해결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센터를 구축하며 벤치 마킹 한 미디어 센터는 J리그, 분데스리가, KBO, WKBL, 한국마사회로 그중 분데스리가 모델에 가장 가깝다. 분데스리가는 외주 업체에 맡기는 J리그와 달리 자체적으로 운영하면서, 리그 경기 제작은 물론 국내외 송출까지 하고 있다. 연맹은 “K리그 역시 해외 송출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향후 확장성에 주목해 분데스리가를 벤치 마킹하였다”고 설명했다.

Responsive image
미디어 센터에서 가장 먼저 찾은 곳은 입구 오른 편에 있는 조정실과 서버실이었다. 서버실은 조정실의 2분의 1 조금 덜 되는 자그마한 규모였다. 일반적인 방송국 서버실을 상상한다면 상당히 괴리가 있을 수 있는데, 이는 마곡 센터에서 물리적으로 하드디스크나 테이프에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임시 저장 후 클라우드 서버로 옮기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 한다.

서버실 옆 조정실은 수십 대의 모니터가 자리해 있었다. K리그 전 경기를 동시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다. 조정실에서는 중계차 또는 방송사로부터 들어온 클린 피드(자막이나 해설이 없는 영상) 영상에 K리그 중계 가이드라인을 적용한 방송용 그래픽과 국문 영문 자막 삽입하여 송출하는 작업을 한다. 이를 통해 즉각 중계권사, 보도권사 등 미디어가 필요로 하는 곳에 즉시 제공 가능이 가능하다는 것이 연맹의 설명이다. 구축한 송출 시스템은 해외 수신처까지 도달 시간이 5초 이내로 상당히 짧다. 연맹은 “얼마 만에 도달하는지 확인을 마쳤다. 늦어도 5초 이내 도달한다”고 강조했다.

Responsive image

Responsive image
방송용 그래픽과 자막 등은 입구 왼 편에 위한 독자적인 공간에서 작업이 이루어진다. 연맹은 “그동안 제작사마다 그래픽과 자막이 달랐다. 그래픽 및 자막 통일로 K리그의 이미지를 통일해갈 것”이라면서 간단한 작업 같지만, 상당히 중요하다고 힘줘 말했다.

자막 팀 옆 클라우드 서버 관리 팀 규모(책상 8개 구성)도 크지 않았다. 경기의 하이라이트를 AI가 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제작에 소요되는 시간도 2분 정도로 “경기 종료와 거의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는 설명을 곁들였다.

작은 회의실 규모의 오프 튜브 부스도 있었다. 클린 피드를 마곡 미디어 센터에서 받아, 제주유나이티드 등 현장 중계가 어려운 곳까지 커버한다는 것이 연맹의 목표다.

사진=한국프로축구연맹
writer

by 조형애

디지털이 편하지만 아날로그가 좋은 @hyung.ae
트렌드
포포투 트렌드

[영상] 잉글랜드 전율시킨 슈퍼 쏜! 슈퍼 골!

포포투 트렌드

[영상] 내한공연 전 흔한 맨시티팬 근황

Responsive image

2020년 4월호


★ YOUNG PLAYERS SPECIAL: 전세계 가장 핫한 선수들 총출동 ★
마커스 래시퍼드, 엘링 홀란드, 킬리앙 음바페, 비니시우스 JR, 트렌트 알렉산더-아놀드 外
[K SURVEY] 22개 구단 설문! K리그 특급은 누구?
[READ] 유럽 정복하지 못한 최고의 팀: 레알마드리드 독수리 5형제
[EXCLUSIVE] 팬들이 묻고 스타가 답한다: 안드레스 이니에스타
[인터뷰] 벤자맹 멘디, 사디오 마네, 오세훈, 조규성, 이동준, 정인환 등

[브로마이드(40x57cm)] 위르겐 클롭, 마커스 래시퍼드, 기성용, 이청용
주식회사 볕
07806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2로 35(이너매스마곡2), 821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김도영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9-서울강서-2752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