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울산] 울산이 이 정도일 줄이야

기사작성 : 2020-05-10 06:22

- 우주의 중심(?)… 2020 K리그
- 1R 울산현대 4-0 상주상무
- 울산이 미쳤어요!

태그  

본문


[포포투=조형애(울산)]

경기 후 기자회견실 구석. “첫 경기인데 ‘우승하는 거 아니냐’는 이야기를 몇 명에게 듣는지 모르겠다”면서 울산현대 관계자가 웃는다. 그 몇 명 중 1인, 고백한다. 그저 듣기 좋으라고 한 말은 아니었다고. 4-0 완승을 지켜보며 감탄, 혹은 놀라움이 무조건 반사처럼 튀어나와버린 것이라고 말이다.

2020 울산현대는 빈틈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결과와 함께 재미까지 잡을 요량이다. 코로나19 여파로 이어진 뉴노멀(New Normal·새로운 표준) 시대. 울산 축구에도 ‘뉴노멀’이 찾아온 건지 모르겠다.

Responsive image
9일, 울산현대와 상주상무의 2020 K리그 1라운드가 열린 울산문수경기장을 찾았다. 평범했던 일상이 사라진 건 축구장도 마찬가지다. 살가운 인사와 악수를 손소독, 발열 체크 그리고 명부 작성이 대신했다. 경기 전까진 선수단은 물론 양 팀 사령탑 코빼기도 보지 못하고, 인터뷰실에서 대기했다.

녹색 그라운드를 바라보며 받아들었던 경기 출전 명단도 인터뷰실에서 확인했다. 울산 축구 뉴노멀을 감지한 건 그때부터다. 선발 라인업을 하나하나 따라 내려가다 보면 그 전력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대기 선수 명단에 또 놀란다. ‘이 선수들이 다 서브라고?’ 여기에 윤영선, 이근호, 박주호까지 이날 엔트리에 들지 않은 빅네임들이 머릿속을 스치면 외마디 탄성이 나온다. 와-.

킥오프 전까진 의심이 있었다. 이름으로 축구하는 것 아니니까. 축구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게 아니니까. 지난 3월 울산 입단을 알리며 이청용도 말했다. “축구는 단순한 스포츠가 아니다. 좋은 팀이 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 후 2개월.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기간 동안 울산이 만들어낸 결과물은 놀라웠다. 빠른 전환, 다양한 공격 루트를 자랑하며 경기를 주도했고 전반전에 승기를 잡았다. 상주 김태완 감독이 “실점도 실점이지만, 득점 준비한 게 잘 안되어서 아쉽다”고 말할 정도로 수비의 견고함 또한 눈여겨볼 만했다. 화력은 두말할 것 없었다. 김도훈 감독도 만족한 얼굴. 경기 후 그는 “준비한 대로 경기를 풀어나간 것 같다. 적절한 시간대에 득점해 상대도 제압하고 결과도 얻었다”고 했다.

결과뿐만 아니다. 어쩐지 ‘울산 축구’라고 하면 ‘노잼’이라고 따라다니던 꼬리표를 단숨에 떼어버릴 만큼 흥미진진한 경기를 풀어갔다. 이청용은 더 기대해도 좋다고 말한다. “박진감 높고 템포 높은 경기는 아니었던 것 같다 … 경기력은 발맞추면 더 좋아질 것이라 생각한다.”

불과 3개월여 전까지만 해도 이 정도일 줄 상상하지 못했다. 지난 시즌 마지막 경기에서 입은 크나큰 마음의 상처가 어느 정도 트라우마를 남겼으리라 봤다. 주요 선수들의 이탈도 타격이 너무나 커 보였다. 프리시즌, 공격적인 색채를 입히기 위해 집중했다는 실험이 되려 수비 부담 가중시킬 것 같다는 우려를 하기도 했다. 그렇게 ‘우승후보인가’라는 물음에 ‘글쎄’라고 프리뷰 한줄평을 썼었다. ‘이불킥’으로 마무리한다. 울산현대는 우승후보다. 그것도 아주 강력한.

사진=FAphotos
writer

by 조형애

디지털이 편하지만 아날로그가 좋은 @hyung.ae
트렌드
포포투 트렌드

[영상] 잉글랜드 전율시킨 슈퍼 쏜! 슈퍼 골!

포포투 트렌드

[영상] 내한공연 전 흔한 맨시티팬 근황

Responsive image

2020년 6월호


[FEATURE] 100 GREATEST MANAGERS EVER!
호지슨부터 퍼거슨까지, 축구사를 바꾼 감독 100인을 모두 만난다
[SURVEY] K리그 역대 최고 외국인 감독은 누구?
[INTERVIEWS] 션 라이트-필립스, 김치우, 조르지뉴, 로비 파울러 등
[READ] 뉴노멀: 축구는 팬데믹 전후로 달라진다
[READ] 라마시아: 바르셀로나 기둥이 무너진다?

[브로마이드(40x57cm)] 황의조, 김주성, 알렉스 퍼거슨, 로베르토 레반도프스키
주식회사 볕
07806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2로 35(이너매스마곡2), 821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김도영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9-서울강서-2752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