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review] K리그의 새로운 엠블럼과 BI, '역동적인' 도전

기사작성 : 2020-12-17 15:44

-2021시즌부터 사용될 K리그 신규 엠블럼과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공개
-K리그의 새로운 BI, 다이나믹 피치(DYNAMIC PITCH)

태그  

본문


Responsive image

[포포투=류청]

K리그는 2021년을 새로운 얼굴로 맞이한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지난 11월 5일 ‘하나원큐 K리그 대상 시상식 2020’에서 2021시즌부터 사용될 K리그 신규 엠블럼과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공개했다. 지난 8년 동안 사용한 엠블럼을 교체했다.

새로운 엠블럼을 만든 이유는 분명하다. 지난 엠블럼은 태극마크, K, 슈팅스타, 축구공을 조합해 K리그가 한국 프로축구리그라는 상징성은 부였으나 리그 정체성과 지향점까지는 담지 못했다는 평가가 많았다.

K리그는 2018시즌 큰 어려움을 겪기도 했으나 2019시즌에 유료관중을 230만 명 이상 모으면서 흥행 분위기를 만들었다. 이후 뉴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해외 중계권 시장을 독자적으로 개척하기로 결정했다. 결과적으로 리그 정체성과 새로운 지향적을 구체적으로 정립하고 표현할 상징이 필요했다.

이에 한국프로축구연맹은 내부가 아닌 외부에 전문적인 조사를 맡겼다. “K리그의 현재 브랜드 가치를 진단하고,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하기 위해 2019년부터 'K리그 브랜드 리뉴얼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먼저 전문 조사 기관를 통해 내, 외부 정량 조사를 실시했다.”
Responsive image
2019년 연중 K리그 및 해외 축구 리그, 국내 프로 스포츠를 직접 관람했건 시청한 사람 총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조사결과 K리그를 소비하는 이들은 경기력(37.5%) > 경기의 중요도(36.6%) > 관람시설(24.1%) > 접근성(23.2%) > 선호하는 선수 출전 여부(20.5%) = 응원 구단의 성적(20.5%) 등을 중요하게 여겼다. 소통과 경기 내적 가치에 집중한다고 볼 수 있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이 조사결과를 바타으로 연맹 직원, K리그 구단 직원, 축구 컨텐츠 크리에이터 등 내부 구성원 1:1 심층 대면 인터뷰를 통해서 K리그의 중요 가치는 '경기의 즐거움, 선수 · 구단에 대한 애정, 높은 보급률, 접근성이 좋은, 박진감 · 격렬한 · 터프한' 등이라는 결론을 도출했다”라고 밝혔다.

이런 과정으로 뽑아낸 K리그의 핵심 가치(core vaule)는 크게 4가지다. ▲Deep connection(팬-구단-선수-지역사회와의 소통과 유대감), ▲Open to everyone(성별, 연령, 지역을 떠나 누구나 쉽고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리그), ▲Joyful moments(스포츠를 넘어 엔터테인먼트 및 여가생활의 가장 근본적인 가치인 즐거움 제공), ▲Dynamic Experience(한국 축구 특유의 치열함과 격렬함을 통해 다이나믹한 경험 제공)

한국프로축구연맹은 이 중에서 역동성에 가장 집중했고, K리그의 새로운 BI를 다이나믹 피치(DYNAMIC PITCH)로 선정했다. 이는 DYNAMIC(역동적인, 활발한), PITCH(경기장, 혹은 정점, 최고조의 이중적 의미)를 통해 '선수들의 역동적인 플레이, 팬들의 열정적인 응원으로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축구리그, 경기장에서 그 역동성이 극대화되는 리그'라는 뜻이다.

새로운 엠블럼은 K리그의 상징인 알파벳 'K'를 전면에 내세웠고, 복잡한 프레임을 없애며 수용성을 높였다. 이로 인해 다양한 형태로 엠블럼을 바꿀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K 시간을 두고 벌인 조사와 작업으로 새로운 얼굴을 만들었다. 이 엠블럼은 2021년부터, K리그 중계방송 그래픽, 각종 제작물, 상품 등에 들어간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앞으로 K리그의 새로운 BI를 담은 브랜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디자인 및 그래픽 활용을 통일하고, K리그의 확고한 브랜드 가치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물론 개발만큼 중요한 게 지속성이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전 직원에게 브랜드 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해 각종 마케팅 프로젝트 진행 시 일관된 방향성 지향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K리그의 확고한 브랜드 가치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writer

by 류청

필자 소개 문구를 입력해 주세요
트렌드
포포투 트렌드

[영상] 카메룬 대표팀은 왜 원피스 유니폼 입었나

포포투 트렌드

[영상] 송민규는 어떻게 30분만 뛰어도 눈에 띄냐..

Responsive image

포포투+ 창간호: 차범근, 파이오니어


Interview 이영표, 오쿠데라, 구자철, 박주호, 송범근, 김덕기, 송기룡, 주한 독일대사
Column & Essay 그를 이해하는 학문적인, 경험적인 방법론
Infographic 기록 그리고 함께한 감독과 선수
Article 국내외 언론의 관찰과 기록
City 차붐을 품었던 성격이 다른 두 도시 이야기
Quote 찬사와 평가 그리고 증언
Pictorial 이미지로 보는 개척사
Cover Story 차범근 인터뷰. 선구자의 삶: 성취와 오열 사이
주식회사 볕
07806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2로 35(이너매스마곡2), 821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김도영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9-서울강서-2752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