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l.told] 손흥민과 케인, PL 최고 공격 듀오 된 비결은?

기사작성 : 2021-01-04 11:52

-손흥민과 케인 조합은 또 빛난다
-공격 듀오는 어떻게 PL 최고가 됐을까?
-개개인의 성장 그리고 역할 변화가 비결

본문


[포포투=이종현]

토트넘홋스퍼의 단짝 손흥민과 해리 케인이 6시즌 만에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PL) 최고의 공격 듀오로 성장했다. 비결 중 하나는 개개인의 성장과 역할 변화로 꼽힌다.

손흥민과 케인은 2020-21시즌 중반이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리그에서만 13골을 합작했다. 함께 뛴 시간만 6시즌이 지나면서 호흡이 무르익었다. 피니셔였던 케인이 도우미, 손흥민이 피니셔로 역할을 바꾼 게 주효했다.

Responsive image
토트넘은 한국시간으로 2일 리즈유나이티드와 프리미어리그 17라운드를 치렀다. 전반 43분 케인의 크로스를 손흥민이 원터치로 해결했다. 이 득점으로 두 선수는 프리미어리그 단일 시즌 최다 합작 골 기록과 타이를 이뤘다. 토트넘은 3-0으로 이겼다.

1994-95시즌 블랙번로버스에서 뛰었던 앨런 시어러와 크리스 셔튼이 최고 기록 보유자들이었다. 손흥민과 케인은 단 16경기 만에 대기록에 도달했다.

주제 모리뉴 토트넘 감독은 "손흥민과 케인이 올 시즌 특별한 일들을 하고 있다고 말하고 싶다. 두 선수는 득점하는 위치로 움직임과 마무리 능력이 정말 뛰어나다"라고 평가했다. 손흥민은 "우리는 정말 열심히 훈련하고 오랜 기간 호흡을 맞춰왔다. 때때로 텔레파시가 통하는 것 같다. 우리도 그렇게 말하곤 한다"라고 활약 비결을 설명했다.

Responsive image
영국 공영방송 BBC는 두 선수가 대기록을 달성할 수 있었던 이유를 이렇게 분석했다. "케인과 손흥민이 더 나은 선수로 성장하고 있다." "케인이 티에리 앙리 같은(득점과 도움이 모두 가능한) 선수가 됐다." 두 선수는 2014-15시즌부터 함께 뛰었는데 올 시즌 호흡이 유독 좋다. 5시즌 동안 공격 듀오는 리그에서 5시즌 동안 19개(시즌 당 3.8개)의 골을 합작했다. 올 시즌은 평균치에 3배가 넘는다.

역할이 바뀌었다. 케인은 토트넘에서 득점 공헌도가 가장 좋은 선수였다. 무기는 정확한 킥 능력이다. 하지만 올 시즌은 도우미로 변신했다. 역습 상황에서 특히 빛을 발하는 손흥민을 돕고 있다. 케인은 이미 단일 시즌 최다 도움(11개) 중이다. 손흥민은 3골만 더 넣으면 단일 시즌 최다 골 기록을 경신한다.

케인의 변신은 영국 현지에서도 화제다. 전 맨체스터유나이티드 수비수로 최고 공격수를 상대해온 리오 퍼디낸드는 "케인은 티에리 앙리 이후 득점과 도움이 모두 가능한 첫 선수다"라고 평가했다. 앙리는 프리미어리그 네 차례 득점왕 뿐 아니라 2002-03시즌 도움왕(20개)까지 거머쥔 선수다. 전 토트넘 미드필더 저메인 제나스 또한 "케인의 패스 능력은 믿을 수 없다. 나이가 들수록 엄청난 선수로 성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Responsive image
손흥민과 케인이 앞으로 노려볼 만한 기록들도 있다. 케인은 현재까지 손흥민에게 아홉 개의 도움을 줬다. 단 한 개의 어시스트를 추가하면 한 선수가 동일인에게 최다 도움을 올린 대기록의 주인공들이 된다.

두 선수는 PL 역대 최고의 공격 듀오까지 5골 남았다. 디디에 드로그바와 프랭크 램파드(첼시)가 36골을 합작해 이 부문 최고 기록을 가지고 있다. 통산 32골을 만든 케인과 손흥민이 뒤따르고 있다. 지금의 페이스라면 올 시즌 새로운 1위 기록도 가능하다.

두 선수의 좋은 호흡은 프리미어리그 내에서 최고의 관심거리로 자리잡았다. 전 에버턴의 미드필더이자 BBC 축구 전문가로 활동 중인 레온 오스만은 “(두 선수의 호흡은) 믿을 수 없다. 훌륭한 밸런스와 움직임을 가지고 있다. (올 시즌) 케인은 득점보다 더 많은 도움을 기록 중이다. 손흥민은 상대 수비 뒤 공간을 쇄도하고 흠집 낸다”라고 말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writer

by 이종현

이상과 이유, 그 사이 어디쯤 축구 @joyear2
트렌드
포포투 트렌드

[영상] 카메룬 대표팀은 왜 원피스 유니폼 입었나

포포투 트렌드

[영상] 송민규는 어떻게 30분만 뛰어도 눈에 띄냐..

Responsive image

포포투+ 창간호: 차범근, 파이오니어


Interview 이영표, 오쿠데라, 구자철, 박주호, 송범근, 김덕기, 송기룡, 주한 독일대사
Column & Essay 그를 이해하는 학문적인, 경험적인 방법론
Infographic 기록 그리고 함께한 감독과 선수
Article 국내외 언론의 관찰과 기록
City 차붐을 품었던 성격이 다른 두 도시 이야기
Quote 찬사와 평가 그리고 증언
Pictorial 이미지로 보는 개척사
Cover Story 차범근 인터뷰. 선구자의 삶: 성취와 오열 사이
주식회사 볕
07806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2로 35(이너매스마곡2), 821호
구독문의 : 02-302-1442    카톡 : fourfourtwokr
대표이사 김도영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9-서울강서-2752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
포포투코리아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logo